본문 바로가기 주 메뉴 바로가기
대학·대학원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교육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소개

고분자융합소재공학은 20세기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플라스틱, 고무, 섬유 등 고분자소재의 합성, 물성, 가공 및 응용을 다루는 학문분야이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소재는 크게 세 가지 종류, 즉 고분자, 금속 및 세라믹으로 분류할 수 있다. 금속과 세라믹은 무기(inorganic) 소재인 반면, 고분자는 화학/생물 소재를 대표한다고 말 할 수 있다. 고분자는 화학 구조 및 성분에 따른 물성 제어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핵심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고분자융합소재공학은 21세기를 선도해갈 미래산업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학문의 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철기 시대, 청동기 시대와 같이 현대는 고분자 시대(polymer age)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고분자 물질인 플라스틱, 섬유, 고무, 접착제, 도료 등은 우리 일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소재이며, 각종 산업용 재료로서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유기전자 발광소자, 유기 태양전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생체 이식형 센서와 같이 IT, BT, NT 및 ET의 각종 분야에서 고부가 가치형 중요 신소재로서 기술의 패러다임 변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는 21세기 첨단 지식정보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고분자, 섬유, 유기신소재 관련 내용을 교육하여 학문 발전과 기술 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내용은 화학, 물리, 수학 등의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고분자 합성 및 화학, 고분자 물성, 고분자 구조와 특성해석 그리고 고분자 가공과 응용에 대한 실용적 지식 등 ABEEK에서 요구하는 공학요소학문 분야를 포괄하고 있다.

본 학부의 교육목적은 미래 지식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복합적인 전문지식을 통합 운용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다. 또한 본 학과는 공학교육인증제를 도입하여 수요자중심의 교육체제와 지속적인 교육개선 체제를 확립하여 미래 동력산업의 발굴 및 핵심 원천기술의 개발을 담당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취업 및 진로

졸업 후 국내 유수의 관련 기업체와 연구소, 대학원 진학 등 여러 방면으로 다양하게 본인의 적성에 따라 진로를 택할 수 있다. 졸업생들은 주로 LG, 한화, SK, 금호, 3M, 호남석유화학, 제일모직, 이랜드, 세아상역 등 전공 관련 대기업, 삼성전자 등의 전자관련 대기업, 플라스틱, 고무, 섬유 관련 중견기업과 특화된 벤처기업 등에 진출하고 있다. 또한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의류시험연구원, FITI연구원, 한국니트산업연구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등 국책연구소, 한국수력원자력 등 공사에 진출하거나 국가공무원, 중등교사, 대학교수 등으로 활약하고 있다.

취득가능 자격증

기술사
고분자제품기술사, 화공기술사, 방사기술자, 섬유공정기술자, 염색가공기술사, 의류기술사
기사
화공기사, 화약류제조기사, 화학분석기사, 에너지관리기사, 섬유물리기사, 섬유화학기사

학과 사무실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 주소 : (61186)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공과대학 5호관 304호)
  • 전화번호 : 062-530-1870, 1770
  • 홈페이지 : http://pf.jnu.ac.kr